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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 위한 현장 지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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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 위한 현장 지원 강화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를 통한 맞춤형 교육 기반의 교육 혁신 주도

2.경북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현장 지원 강화(18일  더케이호텔 경주에서 실시된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 사진)02.jpg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25학년도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은 △언어·수리·디지털 등 기초 소양 강화 △현장의 자율성 강화 △개별 성장 맞춤형 교육 강화 △교수·학습 및 평가 체제 구축 등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 혁신을 통해 새로운 교육 환경 변화를 이끌어가는 것이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 모두가 교육과정 문해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각종 연수를 통한 역량 강화와 교육과정 자료 제작 및 보급에 주력할 방침이다.


지난 5월 18일(목) 일반계고등학교 교감 52명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이해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이해를 주제로 연수를 실시해 관리자의 역량을 키우는 기반을 마련했다.


오는 6월 2일(금)에는 일반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업무 담당자 및 지원단 15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자료를 공유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단위 학교 선택 과목 확대, 공동교육과정, 소인수과목 운영에 대한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수업량 적정화, 과목 재구조화 등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원학습공동체 7팀을 운영해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 신설 과목 교육과정 분석, 교과 각론 이해 및 교과 교육과정 편성 모델 연구 등 현장 중심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이는 교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한 연구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며, 향후 정책 운영에 주춧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서는 모든 교원이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생의 삶과 연계한 학습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학습 과정을 성찰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현장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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