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과 교파 분열은 무엇 때문인가요? > 뉴스 | 경북하나신문 하나굿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교단과 교파 분열은 무엇 때문인가요?

편집부  /  기사입력 2022.07.05 17:1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크리스천 큐앤에이

    Q 질문 : 교단, 교파 분열은 무엇 때문인가요? 분명 저는 목사님한테 하나님은 한 분, 성경도 하나라고 배웠는데 자꾸 나뉘는 것이 궁금합니다.


    A 답변 :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의 교단을 이루고 있을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사도 바울도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엡4:1~6절)라고 하셨지요.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질문하신 분이 그렇게 고민하시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진리의 문제가 아닌 사람들 간의 이해 문제로 인하여 (어느 집단을 만들어 주도권을 장악하려고) 교파나 교단을 분열하는 것은 결코 옳지 못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교회들이 일치를 이루고 복음의 기초 위에서 진정한 연합 운동을 해 갈 수 있도록 기도드리는 것이 지혜로운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교파나 교단으로 분열되어 있지만, 연합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형제애를 나누며 교제하고, 복음 전파와 기독교적인 가치를 지키기 위하여(예, 동성애 및 진화론 반대 운동) 함께 노력하고 애써야 할 것입니다.


    교회들이 지니고 있는 외적인 모습들을 바라볼 때 때로는 상심하게 되지만, 그러한 문제를 직시하고 계시는 분들부터 더욱 기도하시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잘 감당해 나간다면 주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답변자 : 최병규 박사

    (기독교미래연구원 대표, 신학박사)


    - ‘크리스천 큐앤에이’(도서출판 등과 빛) 中 요약 발췌 -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