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 하나님, 특히 성령 하나님의 편재하시는 기점은? > 뉴스 | 경북하나신문 하나굿뉴스

기사상세페이지

삼위 하나님, 특히 성령 하나님의 편재하시는 기점은?

편집부  /  기사입력 2021.01.15 17:4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크리스천 Q&A (1)

    삼위 하나님, 특히 성령 하나님의 편재하시는 기점은?

     

    KakaoTalk_20210116_111132050.jpg

     

    Q 질문 : 하나님의 속성 중에 무소부재, 또는 편재하시는 속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도 편재하시고, 예수님도 육체로는 이 땅에 계셨지만 부활 승천하신 이후는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시므로 신성은 편재하시고, 성령님도 무소부재하시고 편재하신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성부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의 편재하시는 기점은 어디로 보아야 할까요?

     

    A 답변 : 이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구별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는 하나님의 존재론적 측면이고, 또 하나는 윤리·종교적 측면입니다. ‘존재론적으로 삼위 하나님은 어디에나 다 계십니다.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존재론적으로 온 세상에 편재하셔서 온 세상을 가득 채우시며, 그것의 존재를 가능하게 하며 계십니다. 그러므로 존재론적 측면에서는 하나님이 오시며 가시는 것이 아닙니다. , 기점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윤리·종교적의미에서는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그의 백성들과만 함께 하십니다. 이것의 한 부분이 성령님의 내주하심입니다. 성령님은 윤리·종교적으로는 믿는 사람들 안에만 계십니다. 이를 위해서 성령님께서 교회 공동체에 임하여 오신 것이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입니다. 이 점에서는 하늘에서 오신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존재론적으로는 믿지 않는 사람들과도 함께 하시지만, 윤리·종교적으로는 구속된 백성들과만 함께하시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분명히 구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이승구 교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 ‘크리스천 큐앤에이’(도서출판 등과 빛) 요약 발췌 -

     

    편집부 www.gbhana.com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