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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구원의 또 다른 이름, ‘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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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구원의 또 다른 이름, ‘성도’

하승무 목사의 칼럼

구원의 또 다른 이름, ‘성도’

 

하승무 교수 새로운 사진.jpg

하승무 목사

한국장로회신학교 교수, 역사신학자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가장 감격해야 할 단어 하나를 꼽는다면 무엇이겠습니까? 그 이름은 바로 성도’(Saint)입니다. 성도는 구약의 세계관에 속한 것이 아니라, 신약의 세계관에 속한 성경적으로 완결된 용어입니다. ‘성도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 속에는 그리스도교의 주요 핵심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측면에서 볼 때 은혜’, ‘선택’, ‘구원이라는 개념입니다. 둘째는, 사람의 측면에서 의미적으로 중생한 자’, ‘하나님의 자녀’, ‘그리스도의 지체, 어의적으로는 구약의 카도쉬(קֹדֶשׁ)’(역대하6:41, 16:3)를 사도 바울이 헬라어 하기오스’(ἅγιος.)라는 단어로 전의(轉義)구별된 자’, ‘거룩함을 받은 자라는 의미가 적용되어 그리스도교의 고유개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어의적인 의미의 전환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오직 주님으로 고백하는 신앙고백 공동체의 성도라는 의미가 전제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는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성경은 성도가 믿기로 작정된 자’(13:44-52)로서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1:17-18)칭의된 의인즉 성도로서 세상과 구별하여 창세 전에 이미 택함(1:4)을 받았다고 가르칩니다. 신약시대 이래, 택함을 받은 믿음의 성도는 주님을 영접한 그 순간부터 기존의 세상 방식이나 자신의 방식대로 살지 않기 위해 믿음의 실천적인 삶을 이 땅에 사는 동안 끝까지 견지했습니다. 성경의 가르침에 반하는 그 무엇과도 타협하지 않으려고 말씀에 능동적으로 순종했습니다.

 

설령, 세상의 기준과 세상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성경이 금하는 불법한 죄에 빠지지 않으려고 했으며, 때로는 세상의 유혹과 불이익에 굴복하였을 경우에도 성도라면 반드시 불의한 사실 하나하나(case by case)를 회개하고, 동일한 죄를 더 이상 짓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혹여라도 동일한 죄를 반복하였을 경우라도 끝내는 죄습(罪習)의 고리를 끊고 성도로서 믿음의 행위를 실천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선택받은 믿음의 성도라면 주님이 재림하시는 날까지 변함없는 성경의 가르침에 끝까지 순복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야고보 사도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2:26)이라고 했습니다. ‘죽은 믿음의 소유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결코 자신을 내려놓지 않습니다. 주님의 가르침에 굴복하지도 않습니다. 이는 무늬만 성도요, 겉모습만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입니다. 믿음과 행위는 결코 분리될 수 없는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지난날 믿음의 선친들은 주님을 따르기 위해 목숨까지도 초개같이 버렸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현대교회의 상황을 보면 성도의 의미는 종교공동체의 하나로 분류된 교회 조직의 대중을 이루는 교인이자, 기독교 교단의 지 교회에 속한 회원정도로 인식되고 격하되었습니다. 한국교회는 지난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한국사회를 견인해 가는 도덕적이고 모범적인 양심공동체로 선도적인 주류였습니다. 하지만 세속적 부흥주의가 교회로 유입되면서 교인 수와 예배당의 규모가 곧 교회 성장의 지표가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국교회는 지난날 1902~1907년 원산과 평양에서 폭발적으로 일어난 회심을 통한 성경적 부흥이 아닌, ‘예수만 믿으면 복 받는다’ ‘예수 믿으면 성공할 수 있다는 물질적 기복주의와 번영론이 교회됨과 성도됨의 척도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한국교회와 기독교인의 모습은 세속적인 것과 구별할 수 없다가 교회 밖의 인식입니다.

 

현재 우리는 코로나 시대라는 엄중한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코로나 시대를 통과하면서 일부 대형교회와 기독교 극우단체를 중심으로 마치 한국교회가 정부와 한국사회를 향한 대결 양상으로 비쳐짐으로 교회 밖의 부정적인 인식은 더욱 강화됐습니다. 사단 마귀는 이를 반기독교 세력을 더 규합하고 확장하는 빌미로 삼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코로나19를 통해 한국교회에 주시고자 하는 메시지는 교회와 성도됨의 본질인 거룩성순결성의 회복임을 깊이 상고해야 할 것입니다. 더 이상 한국교회가 세상과의 논쟁에 뛰어드는 것은 결코 아무런 유익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음성에 귀 기울일 것을 권면합니다.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10:16)

 

편집부 www.gbha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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